터치 앤드 콜(Touch and Call)의 필요성, 방법, 효과



1. 필요성

 

Touch and Call은 작업현장에서 같이 호흡하는 동료끼리 서로의 피부를 맞대고 느낌을 교류하는 것이다. 즉, 피부를 맞대고 같이 소리치는 행동은 일종의 스킨 쉽(Skinship)으로 팀의 일체감, 연대감을 조성할 수 있고 동시에 대뇌 구피질에 좋은 이미지를 불어 넣어 안전행동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2. 터치앤드콜의 방법

 

현장의 여건과 참여 작업자 수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형으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2-1. 고리형

작업원들 각자의 왼손 엄지를 서로서로 둥근원을 만들어 맞잡고 둥근원을 주시하며 팀의 행동목표나 무재해운동의 구호를 외치는 자세이다. 이는 5~6명 이상의 작업원이 참여하는 경우 적용하는 방법이다.

 

  2-2. 포개기형

작업원 들의 왼손을 앞으로 내세워 서로서로의 손을 포개며 구호를 외치는 형태로 2~3명 정도의 소수 작업인원으로도 적용이 가능한 방법이다.

 

  2-3. 어깨동무형

작업원 모두가 서로의 왼손을 동료의 왼쪽어깨를 껴안아 일체감을 조성하고  오른손으로 지적한다 발은 서로 맞대어 둥글게 원을 만들어 무재해의 제로(0)를 의미하는 자세를 취하는 방법이다. 이는 5~6명 이상 작업원이 대규모인 경우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3. 터치 앤드 콜의 효과

 

터치 앤드 콜은 작업장에서 하겠다는 의욕만 있으면 언제라도 실시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안전훈련기법중의 하나이다. 동료간에 피부를 접촉시킨다는 것은 마음의 정이 오가게 하는 것이므로 안전훈련이라는 목적 이외에도 작업원간의 인화와 동료애 등 작업의 효율성 측면에서도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 Recent posts